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초저비용농업
조찬중의 무농약 무화과 재배력김제 조찬중. 무화과 고추 등 하우스 3,000평, 수도작 6,000평. 무농약 2년차
 
 남들은 보통 6미터 폭의 하우스에 네줄로 무화과를 심는데 조찬중님은 통풍을 좋게 하기 위해서 7미터 폭의 하우스에 세줄로 무화과를 심었다. 밑거름으로는 2년 동안 발효시킨 계분을 1,500평에 10톤 정도를 넣고 6천 평 논에서 나온 볏짚을 잘라 넣고 로터리를 친다. 무화과는 천근성이라 로터리를 쳐서 뿌리가 잘려도 새로 여러 뿌리가 나오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은 새벽녘이나 저녁에 적어도 10일에 한 번씩은 줘야 하는데 땅이 갈라지면 겨울에 냉기가 들어가서 뿌리가 동사한다. 추비는 따로 주지 않고 물을 줄 때 미생물과 바닷물도 500리터에 20리터 정도의 비율로 넣어주는데 꼭 정해진 비율은 없고 과하지만 않게 적당히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자닮오일, 자닮유황, 독초액으로 방제를 하는데 독초액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집에 있는 중탕기로 우려내서 바로바로 사용한다. 방제 시에 가성소다를 조금 추가하면 온실가루이나 총채벌레는 완벽하게 방제가 된다.
동계방제는 보통 서너 번 하는데 올해는 기온이 높아서 동계방제를 다섯 번 정도 계획하고 있다. 물 500리터에 자닮오일 40리터를 넣어 진하게 하면 깍지벌레 등 월동 해충들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
 
 자닮유황은 거의 안 쓰고 어쩌다 한 번씩만 사용하는데 벌레가 안잡힌다 싶으면 아침, 저녁, 다음 날 아침까지 3연타로 방제하면서 황토 우린 물도 첨가하면 확실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
 
- 동영상 보기 (15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김경호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22.09.28 08:39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제#조찬중#무화과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1
  • 선농일치 행복한농장 2022-09-30 04:25:54

    보낼 때 한번에 보내 버리신다는 말씀!
    100배 공감합니다.
    보는 내내 입가에 미소가 살며시 지어 지내요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