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귀곰보버섯 Gyromitra esculenta(Pers.) Fr. 영어이름 False Morel 이 사진은 풀향 최관우님이 빌려 주셨다. |
북유럽 핀란드, 스웨덴 시중에서는 상당량의 마귀곰보버섯이 판매되고 있지만, 독일이나 스위스에서는 판매를 금지한다고 한다. 식용하는 곳에서도 반드시 잘 익혀 먹어야 하고 생으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으면 중독되고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일부 록키산맥 너머 서부지역에서 잘 익혀 식용하기도 한다는데 2003년 71명이 중독되었고 한 사람이 사망하였다고 한다.
마귀곰버섯의 화학성분
휘발성 성분 oct-1-en-3-ol 72%가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독특하고 높이 평가받는 향기성분이다. 그 밖에도 9종의 휘발성 향기성분인 N-methyl-N-formyl-hydrazones (MFHs) 성분이 신선한 마귀곰보버섯 1kg 당 평균 57mg이 들어 있다.
마귀곰보버섯의 독성분을 분리해 낼 수 있었던 것은 1969 이후의 일이다. 먼저 지로미트린(gyromitin)이라는 물질이 발견되었고 그 뒤 히드라진(hydrazine)이 분리되었다. 지로미트린 성분은 매우 불안정하여 두 단계의 가수분해를 거치면 이른바 MMH라고 하는 모노메칠히드라진(monomethylhydrazine)을 얻게 되는데 이 물질이 바로 마귀곰보버섯을 먹었을 때 특히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중독현상을 일으키는 주요 성분이다. 뿐만 아니라 발암성이 있고 건강 상 위험한 독성물질이다.
이 MMH라는 물질은 로켓트 연료로 사용해 왔는데 항공우주산업 초기에 지로미트린 중독 현상을 일으켜 주목한 바 있다. 이 물질은 섭씨 87.5도에 끓는점을 가지고 있어서 물보다 빨리 끓고 통풍이 잘된 부엌에서는 빠르게 대기 중으로 사라져 버린다. 그러나 말린 마귀곰보버섯일지라도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는 오심 구토와 두통의 원인이 되고 피부를 통해서도 흡수되기 때문에 위험하다.
마귀곰보버섯을 판매 식용하는 핀란드에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이 버섯을 잘 말리면 히드라진 독성이 많이 사라지고 적어도 10분간 잘 삶으면 독성이 더욱 감소한다고 한다. 처음 삶은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붓고 삶으면 좋다고 한다. 그러나 같은 버섯이라도 돋는 지역이 다르면 그 독성도 다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도 록키산맥 서쪽에서 돋는 마귀곰보버섯은 잘 삶아 식용하는 곳도 있으나 록키산맥 동쪽에서 돋는 것은 그 독성이 더 강하다고 한다. 또 노란다발버섯의 경우 미국에서 돋는 것은 위장장애 정도의 독성을 가지고 있으나 유럽이나 아시아(한국, 일본)에서 돋는 것은 치명적이어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마귀곰보버섯의 일종 Gyromitra brunnea Underw. 영어이름 Elephant Ear 한국 미기록종이다. |
잠복기: 마귀곰보버섯을 먹고 첫 증상이 나타나기 까지 6-12시간 잠복기를 거치게 된다. 잠복기를 거친 다음에도 두 단계에 걸쳐 중독증상들이 다르게 나타난다.
제 1단계, 위장장애 단계--복부 팽만감, 복통, 구토(설사를 동반하기도 함), 열.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탈수증이 나타난다. 대개의 경우 환자들은 이 단계에 멈추고 며칠 안에 회복된다.
제 2단계, 간 콩팥, 신경계 장애--중독이 심하면 36-48 시간 안에 간에 이상이 와서 황달이 생기고 혈관 내 용혈 현상이 일어난다. 메트헤모글로빈 혈증(血症)이 오기도 한다. 열과 정신착란, 경련, 콤마가 오고 드물게 신부전으로 사망한다.
해독제로 숯가루, 링거, 비타민 B6(피리독신 클로라이드) 10mg 하루 다섯 번 사용한다.
마귀곰보버섯의 일종을 반 갈라 본 모습. 내부가 각 방을 나뉘어 있다. |
그러나 독도 잘 이용하면 약이 된다. 1991년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발트 해 연안의 공화국인 라트비아에서는 말려서 가루로 만든 마귀곰버섯과 보드카 술을 1:15의 비율로 팅크제를 만들어 뼈연골증, 골연골증(骨軟骨症 osteochondrosis).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 다발 관절염(polyarthritic joints) 치료를 위하여 외용으로 바르는 진통제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또 췌장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660쪽.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204-207.
Denis R. Benjamin, Mushrooms: Poisons and Panaceas, New York: W.H. Freeman and Company, 1995, pp. 264-282, Chapter 14, Gyromitrin Poisoning: Effect of Hydrazine.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7.06.15 06:25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버섯 마귀곰보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