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46): 미로버섯자실층이 미로처럼 생겼기 때문에 미로버섯이라는 이름을 얻은 이 버섯은 항염 작용, 항진균 작용 외에도 유독성 염료와 안료를 생분해(biodegrading)하는 작용이 있고 중금속 제거 작용도 가지고 있어 환경정화에 사용할 수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46): 미로버섯
 
미로버섯 Daedalea quercina(L.) Pers.(1801) 영어이름 Thin-Maze Oak Polypore, Oak Mazegill 또는 Maze-gill Fungus,
미로버섯(Daedalea quercina)은 구멍장이버섯목(Polyporales) 잔나비버섯과 미로버섯속(Daedalea) 버섯이다. 흔히 영어 일반명은 Thin-Maze Oak Polypore, Oak Mazegill 또는 Maze-gill Fungus등 여러 이름으로 부르는데 모두 참나무(oak)라는 말이 들어있다. 왜냐하면 이 미로버섯이 활엽수 가운데 특히 참나무(Quercus)에 많이 돋는 갈색부후균이기 때문이다. 미로버섯은 유럽, 아시아, 북부 아프리카, 북미, 호주 등 여러 지역에서 돋는다. 비록 식용버섯은 아니지만 자연 빗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그 화학성분 연구의 주제가 될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속명 Daedalea란 그리스신화에 보면 Crete 섬의 Minos왕이 Minotaur를 감금하여 도망가지 못하도록 Daedalus에게 만들게 한 라비린토스(labyrinth), 다시 말하면 진로와·출구를 알 수 없는 미궁(迷宮) 또는 미로(maze)를 만들게 한 데서 유래한 이름인데 이 버섯의 자실층이 미로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종명 quercina란 이 버섯이 주로 참나무에 많이 돋기 때문에 그 참나무(Quercus)를 가리키는 이름이다.

갓(자실체): 대가 없는 부채꼴 또는 반원 모양으로 3-20cm 크기와 8cm 두께를 가지고 있다. 흔히 죽어서 썩고 있는 참나무 위에 홀로 돋거나 층을 이루고 그룹으로 모여 돋기도 한다. 갓의 표면은 여러 갈색 색깔을 보여주고 있고 회색, 갈색 때로는 노균의 경우 검은색 등 환문이 있다. 
 
미로버섯의 자실층은 꼭 미로처럼 생겼다 .
갓 아랫면 자실층은 흰색에서 차차 갈색으로 변해가며 처음 돋은 유균일 때에는 작은 구멍이 많은 다공성이지만 성숙해 가면서 차)츰 미로모양을 이룬다. 관공의 벽은 10–30mm 길이의 두꺼운 벽을 가지고 있다. 포자 색깔은 흰색이다. 조직이 코르크질이라서 식용할 수 없다.

분포와 발생: 미로버섯의 학명을 보면 주로 참나무에 돋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다른 활엽수, 이를테면 양물푸레나무(ash), 너도밤나무(beech), 사시나무포플러(aspen), 벚나무(cherry), 느릅나무(elm)에도 돋는다. 미로버섯은 유럽, 코카서스에서 인도에 이르는 아시아, 북부 아프리카(튜니시아), 북미, 호주 등 여러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한국 기록종으로 되어 있으나 한국에서는 드문 것 같다. 대신 한국에서는 등갈색미로버섯이 많이 돋는다.
 
미로버섯은 주로 죽은 참나무 위에 돋는다.
약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미로버섯

항염작용: 미로버섯에서 분리해 낸 크로멘(chromene) 유도체인 퀘르시놀(quercinol) 성분은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cyclooxygenase 2 효소와 xanthine oxidase 효소, 그리고 horseradish peroxidase 효소를 억제한다고 한다.

항진균 작용: 2006년 C. Z. Sakeyan는 미로버섯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약용버섯들의 여러 진균들에 대한 항진균 작용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자작나무버섯과 말굽버섯의 항진균 작용 율이 가장 높기는 하였으나 미로버섯에도 항진균 작용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앞으로 미로버섯의 약용에 대하여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박완희 교수에 따르면 미로버섯과 같은 속 버섯인 한국의 등갈색미로버섯도 항종양 작용, 항돌연변이 작용,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에 대한 항균 작용 및 백선 유발균과 인삼뿌리썩음병균에 대한 항진균 작용이 있다고 한다. 그밖에도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다. (박완희 새로운 한국의 버섯, 318쪽 및 박완희, 한국 약용버섯 도감, 481쪽.)
 
역시 미로버섯의 미로 모양을 불 수 있다.
미로버섯 지구 다시 살리기에 이용:  폐기물에 포함된 유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미생물을 이용하는 미생물 이용처리 기술(bioremediation)에 미로버섯 응용 여부를 조사 연구하였다. 그 결과 미로버섯에서 정제 분리한 락카세(laccase)라는 목질소 분해효소는 다양한 종류의 유독성 염료와 안료를 생분해(biodegrading)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 1996년 J. Gabriel 등은 미로버섯의 카드미움(cadmium) 흡수 축적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앞으로 미로버섯은 중금속으로 오염된 물이나 여타 환경에 대하여 독극물을 제거 정화하는 데 유용한 버섯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천연염색에 이용: 미로버섯은 동물성 섬유에 대하여 베이지색(beige)과 담갈색(light brown) 염색을 할 수 있다. 베이지색으로 염색하려면 크롬과 주석 또는 철을 매염제로 사용하고, 담갈색 염색을 위해서는 구리를 매염제로 사용하면 된다.

미로버섯의 다양한 이용: 미로버섯은 부싯깃으로 사용하여 불을 피우는 데 이용하였다. 또 미로버섯의 자실체는 사람의 머리나 말의 말갈기를 빗기는 자연 빗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영국에서는 미로버섯의 자실체를 불꽃 없이 서서히 타게 하여 피운 연기로 꿀벌을 마비시키기는 데 이용하였다고 한다. @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134.

박완희, 한국 약용버섯 도감, 481쪽.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 318쪽
 
인터넷 검색:

* Wikipedia 백과사전의 Daedalea quercina에 대한 설명.

* 항염 작용에 대해서는 Gebhardt P, Dornberger K, Gollmick FA, Gräfe U, Härtl A, Görls H, Schlegel B, Hertweck C., Quercinol, an anti-inflammatory chromene from the wood-rotting fungus Daedalea quercina (Oak Mazegill), Bioorganic & Medicinal Chemistry Letters 17(9):2558-60, 2007.

* 항진균 작용에 대해서는 Sakeyan, C. Z., ANTIFUNGAL ACTIVITY OF SEVERAL XYLOTROPHIC MEDICINAL MUSHROOMS AGAINST FILAMENTOUS FUNGI - POTENTIALLY PATHOGENIC FOR HUMANS AND ANIMALS. Electronic Journal of Natural Sciences, Jan. 2006, Vol. 6 Issue 1, p. 21-24. 4p.

* 지구 정화 작용에 대해서는 Gabriel, J.; Kofronova, O. ; Rychlovsky, P.; Krenzelok, M., Accumulation and effect of cadmium in the wood-rotting basidiomycete Daedalea quercina, Bulletin of Environmental Contamination and Toxicology; Journal Volume: 57; Journal Issue: 3; Other Information: PBD: 1996.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10.26 03:5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약용 미로버섯#항염#항진균작용#지구정화작용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