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양이온이 과하게 들어간 물을 경수(센물)이라고 한다. 이런 물은 증발하면 흰색가루가 남기도 하고 철분이 많은 물의 경우는 붉은 색이 남기도 한다. 연수인가 경수인가를 자닮오일 테스트를 통해서 바로 알 수 있다. 물에 약간의 자닮오일을 넣어봐서 물색이 맑은 채 전혀 변화가 없으면 연수이고 물이 탁해지면 경수라고 보면된다.
전국적으로 지하수가 경수인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수는 자닮식 천연농약의 물로는 적합하지 않다. 경수를 농약물로 사용하면 농약이 전착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약흔과 약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연수하기 위해서는 양이온교환수지가 들어있는 연수기를 이용해서 물을 걸러내야한다. 연수는 화학농약을 사용하는 농가에게도 도움이 된다. 농약효과가 높아져 농약값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시험제작에서는 60리터짜리 통을 사용했다. |
자닮에서 스테인레스인 연수기를 제작해서 판매를 해왔다. 농민 여러분들의 도움을 드리고저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연수기 제작 과정을 자세하게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올린다. 관련된 부품은 자닮몰에서 판매한다. 여러분들은 자닮몰의 부품외에 양이온교환수지와 용기를 별도 구입하면된다. 양이온교환수지는 자닮몰에서 판매한다.
|
자닮몰(shop.jadam.kr)에서 판매하는 대형 연수기 제작 부품. 가격 64,000원. 추가로 양이온교환수지와 용기의 구입이 필요하다. |
60L 드럼으로 자가 제작한 연수기에 양이온교환수지 25~50L를 넣으면 대략 10~40톤 정도의 물을 연수할 수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든 물인 경우 양이온 교환수지를 50L 넣는 것이 좋다. 용기를 큰 것으로 해서 수지를 많이 넣을 수록 한번에 연수할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한다. 연수능력에 오차가 많은 이유는 물에 포함된 양이온의 양에 따라 연수능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양이온교환수지는 전세계 어디서나 거의 다 구할 수 있다. 대형건물에는 배관을 보호하기 위해 양이온교환수지를 사용하며 수돗물을 생산할 때도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 100평에 농약물로 사용되는 물량이 1~2톤 정도 된다.
- 양이온교환수지는 소금물 재생을 통해서 15번 내외 재생을 해서 사용할 수 있다. 소금물 재생 방법이 동영상에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 연수기는 겨울에 따뜻한 실내에 보관해야한다. 소금물로 재생을 해서 보관을 하면, 동파도 방지하고 연수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 철분이나 유기물 함량이 높은 물은 연수기에 물이 들어가기 전에 이를 제거하기 위한 필터를 반드시 부착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양이온교환수지의 양이온 교환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 양이온교환수지는 자닮몰에서 구입 가능. 문의 1899-5012
- 동영상 보기 (20분)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11.26 14:54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