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초저비용농업
시범포 운영으로 무농약 가능성을 열다.버려진 과원을 시범포로 운영하는 첫해 관행농 못지않은 수확을 올리다.(예산 서상원)

www.jadam.kr 2009-09-17 [ 조영상 ]
2015년도 저농약 인증이 친환경인증에서 제외됨에따라 작목반 전체를 무농약으로 유도하기 위해 공동시험포장을 운영하는 서상원 회장님!

박기활님 속해있는 작목반 전체를 무농약으로 유도하기 위해 작목반 공동으로 시범포를 운영하는 서상원 회장님을 소개한다.

방치되어 있던 700여 평의 과원을 시범포로 정하고 겨울 방제가 전혀 없었던 이유로 월동해충에 대한 약 살포만 초기에 두 번 실시했다. 친환경 자재로만 농사지은 첫해에 관행농보다 더 나은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고 한다.

www.jadam.kr 2009-09-18 [ 조영상 ]
동절기 방제 전혀없이 봄부터 시범포운영을 시작해 2차례 일반 농약을 사용했다. 농약을 여러차례 친 타 농가에 배해 전혀 차이가 없다고 설명한다.

시범 첫해 친환경자재만으로 관행농 이상의 성과를 내다
“농사를 안 짓게 된 땅이라 전지도 안 돼 있었고 그냥 버려진 상태에서 과가 수정이 됐어요. 동계 방제가 전혀 안 돼 있어서 월동 해충을 전혀 못 잡았기 때문에 초기에 약제를 두 번 살포를 했어요. 그걸로 기초적인 병해충을 잡고 그 외에는 황토유황합제 만든 것만 계속 썼어요. 거기에 바닷물은 2리터부터 시작해서 18리터까지 사용했고 식용유하고 유화제는 기본으로 꼭 들어갔고요. 황토분말 들어가고 그 외는 한방영양제라든지 생선액비라든지 천매암우린 물, 마늘엑기스 등 자연자재들을 섞어서 썼는데 제가 관행으로 지었을 때 보다 못한 게 하나 없어요. 문제없어요.”

www.jadam.kr 2009-09-18 [ 조영상 ]

월동해충은 초기에 개체수를 줄여야 한다
“천매황은 열흘에서 길게는 20일에 한 번씩 쳤어요. 단 월동해충을 완전히 박멸한 다음에 친환경자재를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밀도를 완전히 낮춘 다음에 쓰면 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느껴져요. 관행도 초기에 병해충을 잡지 못하면 엄청 고통을 받거든요. 올해 여기 시범단지는 관행으로 지었을 때 보다 농사를 더 잘 지은 것 같아요.”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동영상 보기 (7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9.09.17 13:2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상원#배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