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유기농업
바구미는 커피,유화제로 방제미리 논둑에 유화제로 방제를 하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아산 정선섭)

www.jadam.kr 2010-07-27 [ 조영상 ]
물바구미의 피해로 듬성듬성 빈자리가 보인다. 바구미는 모심기전 둑방을 먼저 방제해야 한다.

35년 경력에도 매해 농사마다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올해는 잠깐의 방심으로 물바구미가 극성이었으나 적절한 대처로 많은 회복을 보이고 있다.

모심기 전 논둑 방제 중요
“올해 물바구미 때문에 보통 애먹은 것이 아니에요. 예전엔 논두렁 가장에만 그랬는데 올해는 가운데까지 들어가더라고요. 올해 보니까 모를 하루 늦게 심더라도 논두렁에 완전히 처리를 하고나서 심어야 할 것 같아요. 논두렁에서 오는 거니까 논두렁에는 식용유라든가 유화제라든가 커피를 하더라도 벼에 뿌리는 게 아니니까 농도를 진하게 해서 뿌려도 이상이 없을 것 같고 논두렁을 방제를 해야 논에 들어오는 것이 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모심기 직전에 1차로 하고 하고 모심고 나서 또 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비누 녹여 둑 방제
“모에다 뿌리면 유화제 피해가 있을 수 있으니까 달라붙기 전에 일단 제방에서 물바구미가 오는 거니까 둑 처리를 하고 하는 게 기본인 것 같아요. 전에는 재활용비누 녹여서 꼭 뿌렸거든요. 올해는 안했더니 보통 심한 게 아니에요.”

www.jadam.kr 2010-07-27 [ 조영상 ]
물바구미 피해는 물을 최대한 빼고 말려 주어야 한다. 바닥이 갈라지도록 말린 후 물을 넣으면 다시 살아난다.

피해발생시 물 빼고 말려야
“알을 낳고 나서는 벼가 크지를 못해요. 유기재배는 약을 칠 수가 없으니까 그럴 때는 사정없이 물을 빼야 되요. 물을 빼서 말리면 회복이 되요. 금이 갈 정도로 말렸다가 물을 넣으면 금방 회복이 되요.”

모내는 시기는 늦어야 좋다
"물바구미 문제에서도 모내는 시기를 되도록 미루는 것이 좋은 게 확실해요. 벼의 생육기간이 길면 길수록 병에 노출되는 시간이 긴 거고 짧은 시간에 하면 덜 한 거죠."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동영상 촬영 날짜 : 2010.7. 21.

- 동영상 보기 (11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0.07.27 13:39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선섭#수도작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