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유기농업
기사수정 삭제
2009년 김찬명님 ‘방울토마토 무농약 재배 일지(하우스)’아래 유기재배력은 2010 친환경농업 전문강좌에서 김찬명 명인이 발표한 자료입니다.(2010년 자닮선정 친환경 명인 화성 김찬명님)
◎ 품종
-품종은 여러 종류가 있으나 제가 심어본 것은 07년에는 원 815, 08년도는 롱런 ,09년도는 리코핀9, 10년도 리코핀 9를 파종하였다.

◎ 파종
-재배 작형에 따라 파종시기를 정한다.

비가림 2중 하우스에 수막재배하며 12월말이나 1월초에 파종하는데 조금 이른감이 있다.

금년에는 1월 3일 파종하여 1월 26일 가식하였고 정식은 30월 10일경에 할 예정이다.

파종에서 정식까지 65일 걸리는 셈이다.

-날씨와 일조량이 양호하면 5월중 말경부터 수확할 것으로 생각된다.

-조숙재배는 45일, 55일 이지만 나는 저온에서 묘를 기르기 때문에 육묘기간이 많이 걸리는 것으로 생각된다. 육묘상자에 파종하고 온도를 25~28도에서, 6~7일이 되면 발아 된다.

-파종량은 관행농업에서는 100평당 800~900주 정도 심는데 나는 600주를 심는다.

◎ 가식
-가식은 본 잎이 2~3매 전개되었을 때 하는데 연결포트보다 개별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온을 25도정도로 올려서 활착 시킨 후 온도를 낮추어 도장을 방지한다.

-도장을 할 경우에는 포트의 간격을 벌려주면 도장이 억제된다.

◎ 정식
-시비량은 품종 작형 토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무엇을 얼마나 주라고 말할 수가 없다.

예를 들면 원815는 100평당 계분300kg을 토양기반 조성후 정식을 하였을 때는 무난하였다.

-롱런은 시비량을 줄여야 하고 리코핀9은 기비 추비를 더 많이 주어야 한다.

◎ 정식시기
-본잎이 8~9매일 때 꽃봉우리가 형성된다. 초새가 강한 품종은 어린묘를 정식하면 과범무가 되기 쉽다.

◎ 정식요령
-먼저 종묘처리액을 준비하고 포트 상자를 종묘처리액에 담근다. 물이 상토에 충분이 먹으면 포장으로 옴긴다. 정식시 화방의 방향을 앞으로 보이게 정식한다. 수확할 때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 재배관리와 열과극복
-온도는 낮 25도 이상, 밤 15도 이상이 좋으나 수막재배에서는 온도관리가 어렵다.

-정식후 장기간 10도 이하로 저온이 되면 1화방 수확이 불량해진다.

-정식직후 관수를 적게하여 뿌리가 깊게 뻗을수 있도록 관리하고 과실이 비대하는 시기에는 관수량을 증가한다.

-방울토마토는 완숙과를 수확하기 때문에 열과가 발생하기쉽다. 토양수분이 급변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수를 하여야 한다.

-고온기 한 낮에는 차광망을 쳐서 햇빛을 가려주면 열과 발생이 적어진다.

◎ 비배관리
-수세와 과비대 정도를 고려하여 시비를 하는대 보통 3화방이 개화되기 시작하면 실시한다.

-토착미생물띄움비가 있으면 토마토 두둑에 덥어주면 유익하다.

-점적호수로 관수를 할 때는 종묘처리액 + 산야초액비 + 작물잔사 액비 + 방울토마토 액비+ 토착미생물 + 바닷물 등을 준다.

◎ 유인과 적심
-유인은 옆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나 저는 곧바로 올려서 재배한다. 8~9단 수확을 하는대 오래수확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보통 7월말이되면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이때 대부분 수확을 접는다. 보통은 측지없이 본대만 기르다가 3~4화방 후 초새를 보아서 측지를 1~2대 정도 기른다.

-적심은 단수와 관계없이 손으로 과실을 딸수 있을 정도에서 과일 위로 2~3잎을 두고 적심을 한다.

◎ 착과제
-친환경농업에서는 토마토톤이 화학농약으로 분리 되면서 수정에 쓸 수 없다. 고온기에는 아침에 흔들어주면 되는데 저온기에는 안된다. 현재로서는 수정벌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 종묘처리액은
-현미식초 + 토마토 녹즙 + 한방영양제 + 인산칼슘 + 생선 아미노산

◎ 균 방제
-바닷물 + 토착미생물 발효액 + 황토분말 + 종묘처리액 혼합하여 옆면 시비한다.

◎ 충 방제
-독초를 기피재를 사용한다. 자리공, 치자, 마늘, 고추, 은행, 재충국, 식용유, 유화제

운영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0.04.19 14:35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명#쌈채소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