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유기농업
기사수정 삭제
2009년 김찬명님 ‘쑥갓 무농약 재배 일지 (하우스)’아래 유기재배력은 2010 친환경농업 전문강좌에서 김찬명 명인이 발표한 자료입니다.(2010년 자닮선정 친환경 명인 화성 김찬명님)

2009년 김찬명님 ‘쑥갓 무농약 재배 일지 (하우스)’

◎ 파종 -파종시기는 보통 9월부터 하는데 일조량이 길면 추대가 나오기 때문에 너무 이른 파종은 피한다.
-포장은 2중 하우스에 수막만 되면 서울 이남지방은 어느 곳이나 재배가 가능 할 것으로 본다.- 9월 중순 파종을 하면 수확까지 약 50일이 소요된다.

◎ 품종 -품종은 중옆쑥갓을 주로 심고 있는데 어느 것이나 비슷하다.

◎ 파종방법 -파종방법은 직파나 육묘를 하는대 200구 트레이 묘판에 2~3알씩 파종한다.
-수확을 오래 하기 위해서는 200구 트래이 묘판에 1알씩 파종한다.

◎ 정식포장 -포장에는 완숙퇴비를 충분히 내고 토착미생물 액비 등을 관수를 한다. 상추보다 거름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본다. 관수는 정식 2~3일전에 주어야 작업이 수월하다.

◎ 정식 -재식거리는 20/20cm 간격으로 구멍을 낸다. 모종은 상추와 같이 종묘처리액에 담구어서 상토에 물이 충분이 먹으면 건저서 포장에 정식한다. 정식을 하고 수분이 부족하면 관수를 더하여 뿌리 활착을 도와준다.

◎ 포장관리 -수분과 비배관리에 있어서 쑥갓은 수분이 필요하지만 겨울인 경우 저온다습하고 환기가 않되는 하우스 속에서 생육하기 때문에 곰팡이 병이오기 쉽다. 수확을 할 때는 손으로 쑥갓대를 꺽어서 하기 때문에 꺽인자리에 곰팡이가 발생하면 그포기는 다음 수확을 못한다. 대책은 환기에 힘쓰고 방제는 상추 곰팡이 병 방제와 같다.

◎ 수확 -첫 수확은 100평당 4kg 상자로 30상자 정도 나오는데 다음부터는 수확량이 늘어난다.
처음에는 쑥갓대 1개를 꺽지만 다음에는 겻순이 2~3개 나와서 불어나기 때문이다.
수확을 할 때 다음에 나올 순을 몇개나 기를까를 생각하고 수확을 해야 한다. 수확 시 겻순을 너무 많이 남겨두면 수확되는 쑥갓의 줄기가 가늘어 진다. 수확주기는 1주일 정도로 보면 된다.

◎ 미량요소 결핍과 곰팡이병 대책
-질소가 과하면 끝이 검게 타는데 원인은 칼슘 흡수를 못하거나 미량요소의 결핍으로 본다.
-토착미생물 배양액 + 바닷물 30배액 + 황토분말 물20L당 30g + 현미식초 500배
+ 한방영양제 1000배 + 인산칼슘 1000배 + 생선아미노산 1000배를 혼합하여 살포한다.
위 대책은 곰팡이병 방제 방법과 같다.

◎ 수확종료 -수확을 하다가 봄이 되면 일조량이 길어지면서 추대가 형성되어 더 이상 수확을 할 수 없다.

운영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0.04.19 14:36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명#쌈채소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