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석탄화력발전소 수의 감소를 살펴본 연구에 따르면 태내에서 대기오염 물질에 노출되는 정도가 감소하는 것이 아동의 발달을 향상시키고 뇌 발달에 중요한 단백질인 뇌 유리 신경 성장 인자(BDNF: Brain Derived Neurotrophic Factor)의 수치를 높게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태내에서 석탄을 연소시킬 때 일반적으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인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에 노출됨에 따른 BDNF와 인지발달을 처음으로 평가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저널 PLOS ONE을 통해 발표되었다.
2004년에 중국 충칭시 퉁량(銅梁)현에서 한 석탄화력 발전소가 문을 닫게 된 것이 PAH에 대한 노출 수치 감소가 성장 발달에 미치는 이점과 BDNF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게 된 기회가 되었다. 본 연구는 대기오염물질의 감소를 노출의 생물학적 지표(biological marker)인 대구(cod)의 혈액에서 DNA에 부착된 PHA(PAH-DNA) 수치가 감소한 것과 연관지었으며 이 석탄화력 발전소가 폐쇄되기 전에 태어난 아동에서는 PAH에 대한 노출이 발달에 유해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현재 석탄화력 발전소는 중국 전력의 70% 이상을 생산한다.
본 연구를 수행한 Columbia Center for Children`s Environmental Health at the Mailman School of Public Health 소속 Deliang Tang박사와 그 연구진은 두 그룹의 모자들을 임신기간부터 유아기까지 살펴보았다. 둘 중의 한 그룹은 석탄화력발전소가 운영 중일 때 잉태된 모자들이며, 다른 한 그룹은 발전소가 폐쇄된 이후에 잉태된 경우이다. 발달장애 여부는 표준화 검사인 게젤발달스케줄검사(Gesell Developmental Schedule, GDS)를 이용하여 확인되었으며, 이 검사는 중국인의 상황에 맞추어 제작되었다. GDS 검사는 아동의 운동 기능, 학습행동, 언어, 사회 적응성 네 가지 분야를 평가한다.
연구진은 본 연구를 통해 가정했던 것과 같이 석탄화력 발전소의 폐쇄로 인한 PAH 노출 감소가 BDNF수치 증가와 계발적 점수(developmental scores)의 증가와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PAH-DNA 부착은 석탄화력 발전소가 폐쇄되기 전보다 폐쇄된 후에 태어난 유아에서 확연하게 적게 나타났으며, 이는 PAH에 대한 노출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음을 의미한다. 또한 연구진은 BDNF의 평균 수치가 발전소 폐쇄 이후에 태어난 유아에서 더 높았음을 확인하였다. 두 그룹의 모든 아동들에 대하여 PAH에 대한 노출과 BDNF가 계발적 점수에 미치는 영향이 분석되었다. BDNF의 수치가 높을수록 운동 및 사회 적응 분야의 점수가 증가하였다.
연구진은 환경 노출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는 요소는 과학적인 증거로 뒷받침된 정책적 변화라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들은 오염물질에 대한 규제가 환경 노출을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으며 오염에 가장 취약한 인구의 건강 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퉁량현의 석탄화력 발전소가 폐쇄된 것과 같은 추가적인 수단을 시행할 것을 지지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PAH노출, BDNF, 계발적 결과 간의 관계와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이 신경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BDNF를 사용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 PAH와 같은 환경 노출로 인한 손상이 풍요로운 환경(enriched environment) 존재 하에서 완화될 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키워드 : 환경 노출, 석탄화력 발전소,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발달 장애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4/03/140326142311.htm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4.05.12 13:26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