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버밍엄대학교 연구진은, 전지구적 식량 공급을 위협하는 기후 변화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중국의 풍부한 식물군이 미래 식량 안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중국 내에서 서식하는 871가지의 야생 식물종을 규명하였으며, 이들은 전지구적으로 중요한 곡물 28 종(쌀, 밀, 대두, 수수, 바나나, 사과, 감귤류, 포도, 핵과류, 기장 등)을 외부 환경에 적응시키고 유지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야생작물근연종(crop wild relatives, CWR)으로 알려진 이러한 야생 식물종 중 42%는 세계 다른 곳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야생작물근연종은 자연 서식지 내 다양한 범위의 환경 조건에서 생장하는, 곡물과 매우 유사한 야생 식물종을 의미하며, 유전적으로 상당한 다양성을 가진다. 이들의 적응 특성은 기존 곡물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극한 환경 조건과 다양한 병해충과 질병 노출에 대한 곡물 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야생작물근연종은 궁극적으로 곡물 식량 생산량 유지에 도움이 되며, 곡물의 영양학 및 시장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중국 야생작물근연종을 곡물 향상에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야생벼(Oryza rufipogon)- 가뭄과 알루미늄 독성에 대한 내성 부여에 활용; 2) 돌콩(Glycine soja)- 대두 내 단백질 함량 향상에 활용; 3) 왕머루(Vitis amurensis)- 포도 근연종으로 내행저항성 향상에 활용.
걱정스럽게도, 이러한 871개의 중국 야생작물근연종 토착 식물종 중 최소 17%는 중국 내에서 멸종 위협을 겪고 있으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긴급 보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중에는 16가지 곡물의 야생 근연종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또한, 세계 다른 곳에서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멸종 위협을 받고 있다. 중국의 식물군은 20,000개 이상의 토착 고등 식물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는 곡물 향상을 위한 유전자 공급원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러한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야생작물근연종 생물종에 대한 전 범위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구진은 이러한 정보 결핍을 보완하고자, 식량과 농업을 위한 식물 유전자 자원에 관한 국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식량 안보에 관한 기후 변화의 유해 영향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수립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국제 연구를 통해, 중국 야생작물근연종의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우선적인 생물종 또한 규명하였다. 다음 단계로, 이러한 식물 다양성을 현장에서 구조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하며, 유전자 은행을 통해 회복 특성의 풍부함을 보장하는 동시에 식물 육종학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Shelagh Kell 박사는, “중국은 놀랄 만한 야생 식물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에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식량 곡물의 야생작물근연종과 유럽보다 더 많은 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중국의 이러한 식물 다양성은 곡물 향상을 위한 식물 유전자 자원 공급원으로서,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 우리 연구진은 중국의 우선 야생작물근연종을 규명하였으며, 이들 식물군 서식의 중요 지점 일부를 밝히기도 하였다. 이해 당사자들은 이러한 식물 다양성의 미래를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보존 계획 수립과 식물 육종 지식은 상당히 진보하였으나, 야생작물근연종을 위한 현장 보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정치적 입장과 곡물 향상을 위한 식물 소재 접근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하다. 하지만 중국의 야생작물근연종을 위한 시급한 관심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식물군이 충분히 보존될 수 있음을 보장하여야 한다. 이러한 유용한 식물자원을 영원히 잃어버리기 전에, 곡물 향상 프로그램을 위한 식물 다양성의 이용성을 확보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4/09/140908121007.htm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4.12.02 11:34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