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매우 치명적인 신종 조류독감에 38명이 감염되고 그 중 10명이 사망함으로써 미국 보건당국은 신종 조류독감에 대한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다.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기구인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금주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였으며 II단계 경계 경보를 발령하였다. 본 경계 경보는 2011년 일본을 덮친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Fukushima) 원자력 발전소 사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신종 조류독감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소 외부에서 일하는 CDC 직원들이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작전 중앙 통제소로 소환되었다.
“신종 조류독감에 대해 아직까지 확실하게 확인된 바는 없는 없으며, 현재까지는 중국 외부에서 신종 조류독감이 발견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CDC 책임자 토마스 프리덴(Thomas Frieden)은 말했다. “중국에서 발생한 H7N9 신종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오후, CDC 연구소에 배송되었다. 지금까지 연구원들은 온라인을 통해 얻은 H7N9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용적으로 구할 수 있는 일정한 형태의 DNA 조각으로부터 바이러스 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다. 현재, 연구진은 살아있는 신종 조류독감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주일 내에 H7N9에 대한 실험을 빠르게 수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프리덴은 밝혔다.
“H7N9 바이러스는 급성폐렴, 호흡부전증, 패혈성 쇼크, 다양한 장기 손상 및 뇌의 팽윤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우 치명적이다. 그러나 아래의 세 가지 상황을 놓고 볼 때, 아직까지 본 바이러스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아 보인다”고 프리덴은 말했다.첫째, 아직까지 사람들 사이의 전염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현재까지 감염된 모든 사람들의 감염 경로는 감염된 조류에 대한 노출이다. 조류에 대한 아시아의 광대한 야생과 축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조류독감의 근원지로 알려져 있다. 매년 발생하는 조류독감을 볼 때, 새들과 직접 접촉한 사람들이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만약 조류독감이 사람들 사이에서 쉽게 전파된다면 이는 아주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이 살아있는 닭들 주변에서 생활했지만, 전국적인 유행병으로는 발전하지 않은 점에 비추어, 중국에서 발견된 신종 조류독감은 아직 사람 사이에서 감염되지는 않아 보인다. 두 번째는 전세계의 보건 담당자 및 정부 기관이 빠르게 정보 및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긴밀한 협력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2009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했던 H5N1이 발병한 이후, 세계 각국은 비상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보건 당국은 세 가지 우려를 하고 있다. H7N9 감염자의 치사율이 26%에 이를 정도로 극심한 반면, 중국 보건당국이 심각하게 아픈 환자들만을 대상으로 낸 통계이기 때문에 실제 치사율은 이보다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심각한 증상을 보인 환자들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수 있고, 아직 확실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 환자들이 다수 있을 수 있다”고 저자는 최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지에 언급하였다.
“어떤 측면에서, H7N9은 H1N1보다 더 위험한 조류독감일 수 있다. 우리는 중국에서 추가 감염자가 매일 2~5명씩 나타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우려가 크다”고 CDC 조류독감분과장이자 본 논문의 저자 중 한 명인 낸시 콕스(Nancy Cox)는 말했다. 다른 문제점은 H7N9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에게 이렇다 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감염 대상을 선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본 바이러스는 소리소문 없이 조류들을 광범위하게 감염시킬 수 있다. 현재까지 조사된 바로는 닭, 오리, 비둘기, 메추라기 등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마지막 우려사항은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순수한 조류 기반 바이러스에 비해 인간 또는 기타 포유류에 더 적응이 용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사람들 사이로 전파되기 쉬운 형태로 변형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미국 당국은 발생 가능한 여러 경우에 대해 인국 국가들에 상급 경고를 내렸다. 중국 여행객 중 심한 증상을 보인 3명을 격리하여 감염 여부를 조사 중이다. 이 중 두 명이 독감에 걸린 것으로 판명 났지만 다행히 H7N9 조류독감은 아니었다”고 프리덴은 말했다.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usatoday.com/story/news/nation/2013/04/11/38-sick-10-dead-chinese-bird-flu/2074711/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3.04.30 17:4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