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대륙은, 미국에서 약 4,600 종에 이르는 작물에 대한 야생 근연종(wild relative)이 새롭게 밝혀지기 전까지는, 작물 다양성에 대한 주요 거점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새롭게 밝혀진 야생 종에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식량 자원 작물, 즉 해바라기, 콩, 감자, 딸기 등에 대한 근연종도 포함된다.
이번 발견은 질병, 가뭄 등의 외부 환경에 대한 내성에 대한 새로운 자료로서, 재배 작물의 야생종에 의지하던 그간의 식물 육종학자에게는 희소식으로 다가 올 것으로 보이며, 자세한 내용은 “Crop Science” 최신호에 게재된다.
하지만 콜럼비아 국제열대농업센터(International Center for Tropical Agriculture)의 Colin Khoury는 이러한 작물의 야생 근원종 중 대다수는 현재 서식지 감소, 오염 및 기후변화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경고한다. 일례로, 육종학자가 생식력 회복 및 재배 해바라기 종의 염 내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야생 해바라기 종은 전세계적으로 위험에 처해 있다. 이번에 발견된 생물종 중 62개 분류군은 미국 위기종보호법(Endangered Species Act)에 등록되어 있다.
Khoury는 미국 내 식물종의 약 30%는 “보존 관심(conservation concern)” 수준이며, 작물 야생근연종은 농업 과학자와 보존 지역사회 모두로부터 간과되는 경향이 있어, 생존 문제에 더욱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연구팀은 작물 야생근연종의 중요성과 처해 있는 위험을 강조하며, 이번에 발견된 생물종 목록의 편찬 작업과 함께 인식의 변화를 희망하고 있다. 또한 연구팀은 유럽과 중동의 많은 국가에서는 생물종 보존을 목적으로 해당 국가의 작물 야생근연종의 목록을 이미 완성하였다고 지적하였다.
지난 4년간, Khoury와 미국 농무부 소속 Stephanie Greene은 미국 작물 야생근연종에 관한 가능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여 왔다. 해당 자료에는 생물종 특성, 이용 현황 및 유전자 은행 보존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한 유전자 자원 조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초기 야생근종 목록이 취합된 후, Khoury은 다양한 기준을 이용하여 생물종의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딸기, 해바라기, 고구마, 콩, 핵과류, 포도 등, 전세계 대부분의 식량 작물의 미국 야생 근종이 목록에 포함되었다. 또한 알파파와 같은 사료 작물; 아마 및 목화와 같은 섬유 작물; 장미, 백합과 같은 관상식물; 약초; 미국의 상징적인 작물인 사탕단풍, 줄풀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다.
북미 대륙이 그 자체로, 곡식용 식물 다양성의 주요 거점은 아니지만, 옥수수, 콩, 호박, 고추 등의 작물 유래종 및 관련 근연종이 경계를 따라 퍼져있는 중앙 아메리카와 인접하여 있다. 미국 온대 지역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야생종이 홉, 딸기와 같은 전 세계적으로 잘 길들여진 작물과 가까운 동류 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미국 작물 야생근연종에 관한 놀라울 정도로 풍부한 종합 정보는 이러한 지리적 특성이 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하였다.
야생 근연종에 관한 목록 완성 이후에는, 이러한 소중한 미국 작물 야생 근연종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방안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Khoury은 목록상 식물의 지리적 분포를 분석하고, 각 야생 생물종의 유전자은행 및 국립공원과 같은 보존 지역으로의 이동과 같은 보호조치 필요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또한 종자 수집을 위한 장소 우선 순위 확인의 작업도 수행할 계획이다.
키워드 : 작물, 야생근연종, 위기종보호법,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3/04/130429133536.htm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4.02.19 17:36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