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와 기타 연구 기관에 의해 수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기농 커피로 알려져 있는 그늘경작법(shade grown)에 의해 재배된 커피의 재배에 사용되는 토지는 전체 커피 재배 면적에 대비하여 1996년 이후로 거의 20퍼센트 가량 감소하였다.
연구진은 세계 커피 생산이 보다 집약적인 방식으로 변하여 이것이 환경, 관련 지역 사회 및 각각의 농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환경 친화적인 커피에 대하여 그 어느 때보다 대중의 관심이 많이 기울여지고 있지만, 커피 생산지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면서 커피의 경작이 매우 집약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역설적인 상황이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저널 BioScience를 통해 발표되었다.
전통적인 그늘경작법에 의해 재배된 커피는 자생 산림으로 형성된 덮개 아래에서 형성된 그늘에서 경작된다. 일부 하층 식생은 농사를 위해 정리되지만 동식물의 풍부한 생태계는 여전히 남아 있다. 그 결과로 그늘경작 커피 농장은 철새들이 숲의 이곳 저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 주며 벌과 박쥐 같이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꽃가루 매개자들이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물과 공기의 정화, 폭우가 내릴 때 토양을 안정시키며 탄소를 저장하고 토양 영양염을 보충하는 등의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구진은 본 연구를 통하여 1996년 이후로 그늘경작법에 의해 재배된 커피의 전세계 총 생산량이 증가하였으나 그늘경작이 아닌 방식의 커피 재배에 사용되는 토지 면적이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으며, 이것은 그늘경작에 사용되는 토지 면적이 전체 커피 경작면적의 43퍼센트에서 23퍼센트로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진은 지난 20년간 커피가 어디에서 생산되며, 생태학적 다양성의 보존을 위한 다양한 생산 방식에 대하여 대중의 인식이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늘경작법은 극소수의 지역에서만 성장하였다는 것에 매우 놀랐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경작법의 변화는 미국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커피를 보면서 예측할 수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미국에서는 유기농 및 그늘경작법에 의해 생산된 다양한 커피들을 포함한 커피 시장이 지난 10년간 빠르게 증가하여 왔다. 미국 내 대부분의 배급 업자들 전반적으로 이런 특수한 커피들의 판매는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경제적 가치로 환산했을 때에 75퍼센트 이상 상승하였다. 2012년에는 특수 커피의 판매량이 미국 내 커피 판매 부피의 37퍼센트를 차지하였으며, 경제적 가치로는 거의 절반에 해당하여 300억에서 320억 달러로 추산되었다.
본 연구는 또한 1990년 이후로 커피 경작에 사용되는 토지 면적이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축소되고 아시아 지역에서는 확장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아시아에서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가 이 기간 동안 커피 생산량을 가장 크게 늘렸다. 새로운 생산량의 대부분은 집약적인 방식에 의해 생산되었다.
보다 집약적인 재배 방식은 삼림이나 초원을 경작을 위해 벌채하고 커피 재배 밀도를 증가시켜 로부스타(Robusta)로 불리는 커피 품종으로 전환하여 재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로부스타 품종은 태양열에 잘 견디는 품종이다. 로부스타는 세계 전역에서 팔리는 주요 품종인 아라비카(Arabica)에 비하여 질이 낮은 품종이다. 이 두 품종을 혼합하여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한다.
연구진은 아시아로, 또 집약적인 방식으로의 커피 재배 경향 변화가 최근 전세계 커피 가격의 급락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 일부 커피 재배업자들은 농장의 위치를 보다 값싼 토지와 노동력이 있고 보다 높은 단기간 산출량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옮긴다.
그러나 이 집약적인 재배 방식에는 숨겨진 비용이 존재한다. 이러한 재배 방식은 종종 삼림의 황폐화를 초래하여 생물학적 다양성을 잃게 하고 토양이 소모되도록 한다. 이러한 결과는 홍수와 산사태에 취약한 환경을 만든다.
연구진은 집약적인 커피 생산은 지속 가능한 방식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이 방식을 통해 토양을 혹사시키면 수십 년 후에는 이곳에서 더 이상 커피가 자라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커피 농장들은 수 세기 동안 번성해 왔는데, 그것은 삼림이 토양에 커피 재배에 필요한 영양염들을 다시 보충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집약적인 커피 농법을 시행하고 있는 농장주들이 생산한 커피는 싼값에 팔리게 된다.
특수 커피를 팔 수 있는 자격을 얻기 위한 선불투자비용(upfront cost)이 비싸기 때문에 연구진은 정부 기관, 자연 보호 단체, 지원기관들이 농장주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보다 많은 농장주들이 그늘 경작으로 커피를 생산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도록 권장하였다.
키워드 : 커피 재배, 그늘 경작법, 집약적 농업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4/04/140416125428.htm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4.05.12 10:30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