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 대학교(Simon Fraser University)의 Lance Lesack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캐나다 맥캔지강(Mackenzie River)의 얼음이 붕괴되는 것으로부터 예상치 못한 기후로 인해 초래되는 변화들을 발견하였다. 이 발견은 북극의 빙하가 예상보다 빠르게 사라져 가고 있는 원인에 얽혀 있는 복잡한 퍼즐을 푸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Lesack 교수는 “지역적인 봄철의 온난화가 앞당기는 북극 삼각주의 강 얼음 붕괴 시기 (Local spring warming drives earlier river-ice breakup in a large Arctic delta)” 라는 연구 논문을 Geophysical Research Letter를 통하여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는 캐나다 윌프리드 로리에 대학교(Wilfrid Laurier University)와 알버타 대학교(University of Alberta), 메모리얼대학교(Memorial University)의 연구진이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의 기온이 얼마나 온난화될 것이며 이와 연관된 북극의 물순환(Memorial University)이 북극의 하천에서 담수 방출을 증가시키고 강 얼음이 붕괴되는 것을 가속화시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연구진은 담수의 방출량이 증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간 맥캔지강에서 강 얼음 붕괴가 짧아지는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연구하는 동안 예상치 못한 현상을 발견하였다.
강설량이 예상치 못하게 감소한 경우, 봄철의 온도가 약간만 상승하여도 기존의 생각에서처럼 겨울철 온도가 상승하거나 하천의 방출량이 증가하는 것보다 북극의 하천에서 강 얼음 붕괴가 예상보다 더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
맥캔지강은 이러한 현상의 전형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연구진은 1958년의 수위, 적설량, 대기 온도 및 강 얼음 붕괴 시기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러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발견은 북극의 눈과 얼음의 시스템이 지구가 태양 복사를 반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후시스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연구진은 본 연구에서 가장 놀라운 발견은 봄철의 온도라고 설명하였다. 봄은 강 얼음의 해빙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온도의 상승이 섭씨 3.2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변화가 강 얼음 붕괴를 앞당기는 변동의 80 퍼센트 이상을 초래한다. 겨울철 온도는 5.3도까지 온난해졌으나, 이러한 변동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연구진은 강 얼음 붕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온난화 정도에도 강하게 반응하지만, 추가연구 결과는 이 기간 동안 겨울철의 적설량 또한 1/3까지 감소하였음을 보였다고 설명하였다. 적설량이 적어지는 것은 강 얼음 붕괴를 초래하는 데에 태양에너지가 보다 적게 필요하게 됨을 의미한다.
연구진은 본 연구가 겨울철 강설량의 감소와 봄철의 온난화가 북극에 미치는 중요성을 밝힌 첫 번째 현장 연구라고 설명하였다.
극지는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대부분의 지역이 얼음과 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지구의 반사율에 불균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구의 해빙 대부분이 북극에 존재하며, 북극 대륙 또한 계절에 따라 광범위하게 눈으로 덮인다. 만약 이러한 얼음과 눈에 상당한 수준의 변화가 발생하면, 이것은 지구 기후 시스템에 염려할 만큼의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연구진은 본 연구에서 얻은 발견들을 통해 캐나다 정부 기관들이 중요한 환경 변수들을 측정하는 지상 모니터링을 축소 또는 중단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재고하는 기회가 있기를 바라고 있다. 지상 기반의 북극 적설량을 장기적으로 모니터링한 기록은 매우 적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발견들은 캐나다 이누빅(Inuvik)에서 1958년부터 얻은 기록을 기반으로 얻어졌다. 이러한 장기적인 관점이 없었다면 북극의 빠른 해빙과 지구의 온난화가 어떻게 일어날지에 대해서 연구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사진> 맥캔지강의 얼음 붕괴가 시작되기 전(아래)과 후(위)의 모습
키워드 : 지구 온난화, 강 얼음 붕괴, 북극 해빙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4/04/140402212601.htm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4.05.12 11:42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