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명(屬名) Trametes란 얇은 것을 뜻하여 이 버섯이 그 두께가 얇은 것을 말하고 종명(種名) versicolor란 다양한 색깔을 가졌다는 뜻이다. 이 버섯은 북미 전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어디서나 흔하게 돋고 돋는 양도 많은 편이다. 그 돋은 모양이 여러 색깔이 얼룩얼룩한 것이 마치 칠면조 꼬리처럼 생겼다 하여 영어이름이 Turkey Tail이다. 자실체 표면은 갈색, 흰색, 회색, 청색 또는 흑색을 가진 미세한 털로 된 환문(環紋)이 있다. 자실체를 뒤집어 보면 미세한 구멍이 많고 흰색이며 상처를 내어도 변색하지 않는다.
부채꼴을 가진 자실체가 활엽수 죽은 나무 위에 겹겹으로 많이 돋는다. 질겨서 식용할 수는 없으나 미국 인디언 부족 가운데 다코타Dakota족은 숩이나 국에 넣는다고 하는데 방부제 역할을 하여 국을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버섯은 그 항암효과와 면역증강 작용이 널리 알려져 있고 특히 한국, 중국, 일본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서양세계에 알려진 효능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언급하려고 한다.
|
구름송편버섯의 전통 의학적 사용
이 버섯의 성미는 달고 미온(微溫)하며 지라(비장)와 수소음심경(heart meridians)으로 들어가 활기를 북돋는다. 중국 전통의학에서 이 버섯은 습윤(濕潤)을 제거하고 가래를 없애며 폐질환을 치료한다.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증강하여 만성질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이롭다. 멕시코 민간의학에서 전염성 피부병인 백선(白癬)이나 농가진(膿痂疹) 치료에 사용한다고 한다. 또 중국에서는 이 버섯이 상기도염(上氣道炎), 방광염, 소화관(消化管)에 생긴 염증 치료에 유용하고 B형 간염, 만성간염 등 간질환과 일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도 유용하다고 한다.
용량 용법
이 버섯 달임물 20g까지 하루 세 번 마신다. 이 버섯을 말려 가루로 만든 것은 5g씩 캡슐에 넣어 하루 한 번 복용한다. PSP는 1-3g을 하루 세 번 복용한다. 그리고 누구나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이 버섯을 국이나 숩에 넣어 버섯향을 낼 수 있고 또 버섯을 찾으려고 숲을 걸을 때 신선한 버섯을 한 두서너 개씩 입에 넣고 씹으면 마치 버섯향을 가진 껌을 씹는 것 같다고 한다. 이 버섯 가루를 하루에 4-10g 정도 복용하면 강장제로 좋고 또 암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
구름송편버섯의 화학성분과 현대 의학적 사용
화학성분: 물에 녹는 수용성 단백다당체로서 면역강화 활성 성분이자 가장 중요한 항암제인 PSK(polysaccharide krestin)와 PSP(polysaccharide peptide)를 함유하고 있다. 1.7%의 지방질 lipids은 라노스테인 lanostane 형태의 테트라사이클릭 트리터페노이드 tetracyclic triterpenoid인 ergosta-7,22,dien-3베타(ol)을 함유하고 있고, 소량의 풍기스테롤fungisterol인 ergost-7-en-3베타(ol), 에르고스테롤 ergosterol을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ergopsterol(provitamin D2), 베타 sitosterols, hydroxymethylquinoline, polyhydroxysteroids, cerevisterol, tetraol, coriolan; 3 beta, 5 alpha, 9 gamma-trihydoxyergosta-7, 22-die-6-one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11% protein, 76% carbohydrates 복합체, 여러 종류의 비타민 B와 광물질도 포함하고 있다.
|
의학적 사용: 박완희 선생에 따르면 약리작용으로 항종양, 항그람양성균, 항염증, 보체활성, 면역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혈당증가 억제 작용이 있다. 그래서 그 적응증으로 B형간염, 천연성 간염, 만성활동성 간염, 만성 기관지염, 간암의 예방과 치료, 소화기계 암, 유암, 폐암에 좋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Krestin(PSK)라는 항종양제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방사선 요법과 병행하면 부작용도 없고 훨씬 그 효과가 좋다고 한다.
|
지구 다시 살리기에 사용: 공장 폐수와 매립지 침출수의 색도와 염료 탈색 작용 활성화에 다각도로 이용할 수 있다. 이미 1963년에 구름송편버섯은 목질소(木質素) lignin를 분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한 연구에 따르면 이 버섯은 디클로로아닐린3,4-dichloroaniline과 농약의 일종으로 유기 염소계의 살충제인 딜드린dieldrin(어류에 대한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논에 사용하는 것이 제한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발암 유발 물질로 토양이나 대기를 오염시키는 페난트렌phenanthrene을 가장 강력하게 분해한다고 한다. 이와같이 구름송편버섯은 토양이나 물, 대기 오염의 주범인 살충제나 수은 등 중금속을 분해 제거하는 데에 유용한 버섯이다. 그 밖에도 식용품 생산에, 화장품과 천연 염색에도 유용한 버섯이다. @
참고문헌: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472쪽.
박완희, 이지헌 공저. 새로운 한국의 버섯, 서울: 교학사, 2011, 322쪽.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400-415.
Christopher Hobbs, Medicinal Mushrooms: An Exploration of Tradition, Healing, & Culture, Loveland, Co.: Interweave Press, 1996(3rd Ed.), pp.161-166.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5.05.03 09:14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