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버섯의 생긴 모양에 유의하시기 바란다.
앞에서 먹지 말고 피해야 할 버섯들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이왕 말이 난 김에 광대버섯의 모습을 살펴보고 싶다. 미국에는 약 400여종의 광대버섯이 있다고 한다. 광대버섯 종류에는 독버섯이 많고 가장 치명적인 맹독성을 가진 버섯들이 여러 개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해마다 한국을 포함하여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명을 빼앗아가는 독버섯 가운데 광대버섯이 가장 으뜸이다. 그리고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것들도 더러 있기 때문에 광대버섯 종류들만 잘 식별해 낼 수 있어도 치명적인 중독은 면할 수 있다. 그래서 여기 2007년 한 해 동안 필자가 사는 지역에서 발견된 광대버섯 종류들만 모아 보았다. 광대버섯 가운데 맛좋은 식용버섯도 여럿 포함되어 있지만, 아무리 버섯을 좋아한다 하여도 목숨을 걸고 까지 버섯 요리를 즐길 필요가 있을까 광대버섯은 아예 식용하려는 마음조차 먹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아래에 실은 광대버섯 사진들을 잘 살펴보시고 그 특징을 기억하여 중독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하게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란다.
큰주머니광대버섯. (학명은 Amanita volvata. 영어속명은 Volvate Amanita. 다른 광대버섯과 달리 줄기에 고리[ring]가 없기 때문에 전에는 Amanitopsis volvata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미국 동부지방에서는 7월-10월에 걸쳐 혼합림 땅위에 돋고 백색 갓에 가루나 인편이 있고 상처를 입으면 붉어진다. 줄기에도 역시 흰 가루 같은 것이 붙어 있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약간 굵어지고 밑동에 희거나 담갈색의 큰 대주머니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버섯은 미국 서부지방에서는 드물고 주로 미국 동부지방에서 흔하게 돋는다. 모든 광대버섯은 이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줄기 밑동에 대주머니가 있기 때문에 어느 버섯이든지 반드시 줄기 끝까지 덮인 낙엽이나 흙을 파헤쳐 보고 확인 하여야 한다. 미국에서는 독버섯은 아니라 해도 식용할 수 없다. 한국에서는 독버섯으로 알려져 있고 강원도 일부 지역에서는 소금에 절였다가 물에 잘 씻어낸 다음 식용한다고 하지만 일본에서도 독버섯으로 알려져 있어서[박완희],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코커광대버섯(임시이름) Amanita cokeri. (줄기에 고리가 있고 줄기 밑동에 컵받침이 있으며 버섯 전체에 인편이 많이 붙어있는 전형적인 광대버섯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학명은 Amanita cokeri. 영어속명은 Coker's Amanita. 미 동부지역에는 많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미기록종이다(박완희). 해마다 여름과 가을에 걸쳐 참나무와 소나무 혼합림에서 많이 만난다. 버섯 전체가 희고 갓 위에 피라미드형의 인편이 많고 줄기 꼭대기에 치마 같은 고리가 있고 줄기는 밑으로 갈수록 곤봉모양 굵어지며 다시 뾰족한 삼각형 모양의 약간 긴 뿌리를 땅속에 박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광대버섯[Amanita muscaria]과 마귀광대버섯[Amanita pantherina]에 들어 있는 독성과 같은 독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식용해서는 안 된다.)
(코커광대버섯의 피어나고 있는 모습 )
노란비늘광대버섯(필자의 임시이름). (Amanita flavoconica. 영어속명은 Yellow Patches라고 한다. 여름에 숲속 침엽수가 많은 땅위에서 많이 만나고 있다. 이 광대버섯 줄기에 있는 고리와 줄기 맨 밑에 있는 대주머니가 이 버섯이 광대버섯의 일종임을 잘 보여준다.갓과 줄기 등 전체적으로 주황샛 에서 노란 색을 띄우고 있다.독버섯일 가능성이 크다.)
독우산광대버섯 유균 (아주 깨끗하고 먹음직스러워 보이지만 치명적 독성을 가진 독우산광대버섯의 갓이 다 피어나기 전의 모습이다. 학명은 Amanita virosa이다. 영어속명 Destroying Angel이라는 이름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희고 깨끗한 천사 같지만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맹독성을 지녔다. 갓 모양만 보면 얼핏 시중에서 판매하는 양송이버섯과 모양이 같기 때문에 혼동할 우려가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고동색우산버섯 (학명은 Amanita vaginata var. fulva 또는 Amanita fulva. 영어속명은 흔히 "Grisette"이라고 부르며 그 갓 색깔을 따라 "Tawny[황갈색] Grisette"이라고 부른다. 여름과 가을에 걸쳐 숲속 땅위에 돋는다. 갓은 갈색에서 다갈색이고 갓 중앙이 약간 볼록하고 색깔이 더 짙으며 갓 가장자리에는 방사상의 홈선이 뚜렷하다. 주름은 빽빽한 흰색이고 대와 떨어진형이다. 대는 흰색-담황갈색으로 부드러우며 고리는 없으나, 대 밑에 자루모양의 뚜렷한 담갈색 대주머니가 있다. 식용버섯이지만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독소가 있기 때문에 생식하면 위험하다고 한다. 더구나 이 버섯과 아주 유사한 독버섯인 큰우산버섯[Amanita vaginata var. punctata. 갓과 주름이 회갈색이며 얼룩무늬 대를 가지고 있음]와 혼동하기 쉽다. 또 생식하면 중독되는 우산버섯[Amanita vaginata var. vaginata 전체적으로 회색빛이 강한 우산버섯]과도 혼동하기 쉽다. 광대버섯은 모두 대에 고리가 있으나 위에서 본 큰주머니광대버섯이나 이 고동색우산버섯에는 고리가 없다. 그래서 전에는 Amanitopsis로 분류하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모두 Amanita 곧 광대버섯으로 분류하고 있다.)
(코커광대버섯의 치마 같은 고리가 떨어져 내려 온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소나기가 심하게 쏟아지거나 돋은 지 오래된 광대버섯의 고리나 인편이 떨어져 사라지기 때문에 광대버섯인지 아주 세심하게 잘 살펴야 한다.)
붉은점박이광대버섯. (Amanita rubescens. 영어속명은 Blusher. 연지 바른 것 같은 붉은 점을 볼 수 있다. 맛이 좋다고 하나 생식하면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독소가 있다고 하며, 맹독버섯이 많은 광대버섯의 일종임으로 시식조차 해 보지 않았다. 미 동부지역에서는 여름과 가을에 어디를 가도 참 많이 돋고 있다. 붉은 점이 나타나 있지 않은 것은 마귀광대버섯과 그 모습이 아주 유사하다.)
(역시 붉은점박이광대버섯의 치마 같은 고리와 몸 여기저기 붙어 있는 인편들을 볼 수 있다. 치마고리와 컵받침은 모두 광대버섯 알껍데기의 일부가 남아 생긴 것이고, 일부는 이 버섯 전체에 인편으로 남게 된 것이다.)
비듬마귀광대버섯. (Amanita multisquamosa 또는 A. cothurnata. 영어속명은 Booted Amanita. 이름을 알아내는 데 만 두 달이 걸렸다. 한국 미기록종이다. 미 동부지역에서 돋는 버섯이라고 하는데, 학자에 따라서 마귀광대버섯의 변종이라고 보기도 하여 "흰마귀광대버섯"이라고 한국이름을 붙여 보았다. 이 사진은 이 버섯의 특징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갓 중앙이 약간 노란색을 띄우며 가냘프고 방사선 무늬가 있고 기부(基部)에 꽉 낀 것 같은 주머니 테가 있어서 마귀광대버섯의 밑동 모습을 공유하고 있다. 갓 위에 하얀 인편이 붙어 있다. 갈색 갓에 흰 인편을 가지고 있는 마귀광대버섯의 독과 비슷한 독성을 가진 독버섯이다.)
(치명적 독성을 가진 독우산광대버섯이다. Amanita virosa. 영어속명은 Destroying Angel 이다. Amanitins라는 독성을 가진 맹독버섯인데 한 송이만 가지고도 여러 사람의 간을 손상시킬 정도로 맹독성을 가지고 있다. 미 동부 지방에 숲속 여기 저기, 심지어 인가 근처에 서 돋아나기도 하는 치명적 광대버섯이다.)
(역시 치명적 맹독을 지닌 독우산광대버섯 모음. 고리와 대주머니 컵받침을 볼 수 있다.)
(무시해도 좋은 아주 소량의 무스카린[muscarine]과 이보텐산[ibotenic acid], 그리고 무시몰[muscimol]이라는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독성을 가진 광대버섯 Amanita muscaria의 모습이다. 그 특징은 대 밑에 크게 두개의 환상형 줄이 그어진듯한 인편을 볼 수 있다. 미 동부지역에서 돋는 것은 미국 서부지역에서 돋는 것과 달리 이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그 색깔이 빨갛지 않고 노란색 또는 주황색이다. 이 버섯을 따서 우유와 섞어 파리를 잡는다 하여 영어속명은 Fly Agaric이다. 마약하는 사람들이 따서 먹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한 짓은 아예 생각하지도 말아야 한다.)
당근뿌리광대버섯(임시이름). (학명은 Amanita daucipes, 영어속명 Carrot-foot 또는Turnip-foot Amanita. 한국 미기록종 연분홍빛 갓을 가지고 있고 온 몸에 분말상의 인편이 가득 묻어 있고 고리는 흔적만 남아 있으며 뿌리가 무 뿌리처럼 제법 길다. 색깔과 모습이 아주 특이한 광대버섯이다. 식용불명이며 피하는 것이 좋다.)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8.02.25 22:54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