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각한 곰보버섯 세 송이가 이웃집 뒷 정원 나무 밑에 세워져 있다.마치 미국에서 돋는 곰보버섯의 세종류를 대표해 보여주는 것 같다.)
이제 이 사람이 사는 지역의 곰보버섯 철이 완전히 지난 지 3주 가까이 되었다. 2008년 봄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한 달 동안 곰보버섯을 관찰하기 위하여 거의 날마다 산에 올랐는데 다른 두곳에서는 발견할 수 없었고 오직 한 곳 캐톡틴 산(Catoctin Mountain)에서만 발견할 수 있어서 총 여덟 번이나 그 산에 올랐다. 갈 때마다 2, 30송이에서 100여 송이 까지 관찰 할 수 있었는데, 최소한 세 종류가 그 시기를 달리하여 돋아난 관계로 그 모양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산행하는 틈틈이 버섯 도감 여러 권을 샅샅이 뒤졌고, 또 곰보버섯만 전문으로 다룬 책을 주문하기도 하였다. 버섯 관찰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곰보버섯에 대하여 많은 것을 공부하였고 또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앞에 실었던 "곰보버섯과 더불어 새 봄이"라는 글의 뒷이야기로 이 글을 올려드림으로써 야생버섯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미국 곰보버섯에 대한 좋은 정보 나눔의 기회를 가져보고자 기대해 본다. 이 글은 Michael Kuo, Morels, Ann Arbor: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005 책을 초역 발췌한 내용이다.
|
(May-apple. Podophyllum peltatum. 미 동부지역에서는 4월 중하순에서 5월 중순 사이에 하얀 꽃이 피고 대체로 5월 하순에 달걀 모양의 노란 열매가 달리는데 이 열매는 새콤한 것이 레몬 같아 먹을 수 있으나 잎과 뿌리에는 독이 있다. 이 풀이 돋아나서 잎이 피면 곰보버섯 철이 돌아 온 것을 알 수 있다. )
곰보버섯은 땅 속 온도가 화씨 50도, 섭씨 10도 정도 되었을 때 처음 3-4일 사이에 돋기 시작하여 4-14일간에 걸쳐 천천히 성숙하게 되고 그 뒤 약 3주간을 머물면서 노균이 된다. 다른 버섯과 비교하여 그 성장이 상당히 느린 편이다. 미국에서 곰보버섯이 돋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가운데 참나무 잎이 다람쥐 귀만큼 자랐을 때, May-apple이라는 한국의 우산나물처럼 생긴 풀이 3-6인치 정도 자라서 그 잎이 피었을 때, 야생화 가운데 Trillium 꽃이 피기 시작할 때, 개나리꽃이 피었을 때, 노란곰보버섯은 라일락꽃이 피었을 때 등 알려주는 것이 많다. 그리고 옛 사과 과수원이나 산불 났던 곳에 곰보버섯이 돋는 다는 것은 동부지역에는 해당 안 되며 주로 서부지역에만 해당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사람이 2008년 봄 경험한 바에 따르면 튤립 포플러나무가 주종을 이루고 간간 참나무와 다른 활엽수가 섞여 있는 숲 속 땅위 낙엽 사이에서 주로 발견하였는데 개울가에 약간 언덕진(slope) 곳을 슬슬 올라가면서 살펴보면 발견할 수 있었다. 돌이 많은 곳이라 해도 낙엽이 쌓인 곳이면 돌 틈을 비집고 돋은 것도 많았다.
|
(검은 곰보버섯 Black Morel 두 송이. 검은 곰보버섯이 가장 먼저 돋는다.)
북미주에는 대체로 세 종류의 곰보버섯이 있는데, 검은곰보버섯(Black Morel), Half-Free Morel, 그리고 노란곰보버섯(Yellow Morel)이 그것이다. 제일 먼저 돋는 것은 검은곰보버섯이며, 검은곰보버섯이 돋기 시작한지 1-2주 안에 Half-Free 곰보버섯이 돋기 시작한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나 이 Half-Free곰보버섯은 해마다 많이 돋는 것이 아니고 해 갈이를 하는 것 같아 특히 많이 돋는 해를 가리켜 "Half-Free Morel Year"라고 부른다. 아마도 금년 2008년이 많이 돋는 해였던 것 같아 본인도 참 많이 발견하였다. 4월 중하순에 제일 먼저 눈에 띄어 5월 초순까지 많이 채취하였다. 북미주의 Half-Free 곰보버섯은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미 동부지역에서 돋는 것이고 또 하나는 미 서부지역 특히 오리건 주에서 돋는 것이다. 그리고 이 Half-Free 곰보버섯은 유럽에서 돋는 것과 같은 것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고 한다.
|
(Half-Free Morel은 검은곰보버섯 다음에 돋아 노란곰보버섯과 검은곰보버섯 사이의 다리를 놓아준다.)
노란곰보버섯은 검은곰보버섯이 돋아난 지 2-3주 뒤에 돋는다. 2-3주에 걸쳐서 천천히 돋고 4-6주간을 지내면서 노란곰보버섯 철이 계속된다. 머리 부분이 대에 완전히 붙어있고 검은곰보버섯처럼 가장자리(rim)가 없다. 갓(머리 부분)의 요철부분 가운데 오목한 홈 안쪽에 회색을 띄우는 곰보버섯은 노란곰보버섯의 어린 것이다. 오목하게 파진 홈 안쪽(pit)은 검거나 진한 회색을 띄우고 도드라진 능선(ridge)은 연한 색깔인데, 노란곰보버섯이 돋아나기 시작할 때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회색을 가진 곰보버섯은 낙엽에 덮여 있던 검은곰보버섯의 어린 것일 수도 있다.
|
(노란곰보버섯 Yellow Morel 두 송이)
흰 곰보버섯(White Morel)은 거의 언제나 노란곰보버섯이다. 어떤 지역에서는 노란곰보버섯의 색깔이 너무 엷어서 다 성숙한 뒤에도 흰색으로 남아 있다고 한다. 바로 이러한 곰보버섯을 가리켜 흰곰보버섯이라고 하며, 또 어떤 사람들은 아직 어린 검은곰보버섯의 능선 색깔이 엷은 색깔이기 때문에 흔히 흰곰보버섯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DNA 검사 결과 회색을 가진 곰보버섯이나 하얀 곰보버섯은 각기 다른 종류의 곰보버섯이 아니고 단지 곰보버섯의 성장단계의 차이에서 보여주는 색깔일 뿐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
(흰곰보버섯 M. deliciosa모음)
좀 더 놀라운 이름은 붉은곰보버섯(Red Morel)이라고 부르는 곰보버섯인데 흔히 마귀곰보버섯(Gyromitra) 류를 가리키는 것이다. 물론 이 마귀곰보버섯은 참 곰보버섯이 아니고 전혀 다른 종류인 유사 곰보버섯일 뿐만 아니라 무서운 독버섯이다. 물론 먹어도 중독되지 않는 사람도 있다고 하며, 심지어 유럽 핀란드에서는 마귀곰보버섯을 판매하기도 하고 통조림까지 있다고 하지만 해마다 미국에서 약 30명-100명이 중독되고 전 세계적으로 약 10%의 치사율을 보인다고 하며 냄새만 맡고도 사망하였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하고 절대로 식용해서는 안 된다. 머리 부분이 일그러진 뇌처럼 생겼고 반을 갈라보면 속이 막혀있다. 또 곰보버섯과 유사하게 생긴 것 가운데 Verpa bohemica라는 버섯이 있는데 이 버섯을 반으로 갈라 보면 그 갓이 대 꼭대기 끝에만 붙어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Half-Free 곰보버섯과 혼동하기 쉬운데 이 곰보버섯은 갓이 반만 대에 붙어 있어서 쉽게 구분 지을 수 있다. Verpa도 갓 표면이 주름져 있기 때문에 갓 모양으로 구별하기 보다는 갓이 대에 붙어 있는 모양으로 구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이 Verpa bohemica 버섯의 사진은 Daum 블로그 "아름다운 버섯나라"에서 우산돌이님이 강원도 내면 쪽에서 발견 촬영한 것을 보실 수 있다.) 그리고 이 Verpa bohemica와 유사한 것으로 Verpa conica라는 버섯이 있는데 bohemica와 달리 갓이 주름져 있지 않고 대 속이 흰 솜 같은 것으로 채워져 있다. 둘 다 미 동부지방 보다는 남부나 중서부, 서부 해안 지역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
(펜실베이니아 형 deliciosa 모음)
곰보버섯에 대한 설명은 주로 유럽에서 발견한 것들을 유럽학자들이 이름을 붙인 것들이다. 허지만 북미의 검은곰보버섯은 유럽의 그것과 같은 것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한다. 가장 최근의 북미 곰보버섯에 대한 과학적 분류는 주로 미시간 주에서 발견한 것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긴 해도 1995년 Nancy Smith Weber가 한 것으로 이 분은 오직 4종류가 있다고 하였다. 최근에 DNA 검사법이 도입되기 전 과학자들은 Weber의 분류를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그러나 1995년 이후 DNA 연구 결과 북미에는 적어도 10여종 또는 그 이상의 곰보버섯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생긴 모양대로 분류하는 형태학적 분류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3-30여종의 곰보버섯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허지만 형태학적 분류는 언제 어디서 얼마나 무엇에 왜 중점을 두고 판단 분류되었느냐에 따라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많다고 한다. 곰보버섯을 전문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곰보버섯 자료수집 프로젝트"(Morel Data Collection Project)를 시작한 Michael Kuo는 우선 13종으로 구분하고 있다.
크게 나누어 참곰보버섯(True Morel)과 유사곰보버섯(False Morel)이 있다. 참곰보버섯은 머리 부분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에서만 포자를 방출하고, 머리 부분이 대에 완전 또는 적어도 반 이상이 붙어 있고, 대를 반으로 갈라보면 대 속이 완전히 텅 비어있다. 그러나 유사곰보버섯인 Verpa와 Gyromitra는 갓 또는 머리부분 전체에서 포자를 방출하고, 갓이 대에서 완전 떨어져 있다. 대를 반 갈라보면 대 속이 완전히 텅 비어있지 않고 허연 솜 같은 것이 막혀있다. 북미에서 발견되는 참곰보버섯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모두 DNA 검사를 거친 결과로 분류한 것들이다. 아직도 계속 자료를 수집 중이고 또 검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있기 때문에 여기 언급된 것들뿐이라고 단정 짓기에는 아직 이르다.
1. 북미의 Half-Free Morels(Morchella semilibera)
|
(Half-Free Morel은 갓이 대에서 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Half-Free Morel은 갓의 반만 대에 붙어 있다.)
미국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동부지역에서 돋는 것과 또 하나는 서부지역 오리건에서 돋는 것이다. 검은곰보버섯과 노란곰보버섯 사이의 다리를 놓아 주는 것처럼 두 곰보 버섯이 돋는 시기 중간에 돋는다. 갓의 반만 대에 붙어 있는 것이 동정의 열쇠가 된다. 대 속은 완전히 텅 비어 있다. Verpa bohemica와 혼동할 수 있다. Verpa는 갓이 대에서 완전 떨어진 형이고 대 속에 흰 솜 같은 것이 들어 있다.
2. 북미의 노란곰보버섯(Yellow Morel)
|
(노란곰보버섯 네 송이)
|
(곰보버섯 철이 지나감에 따라 노란 곰보버섯도 색이 변하고 누워있다.)
전형적인 북미 노란곰보버섯(Classic North American Yellow Morel)은 적어도 5종류가 있다고 한다. 그 가운데 흰곰보버섯인 북미 deliciosa는 두 종류가 있는데 둘 다 19세기 스웨덴에서 Fries가 설명한 것과 동일하다. 또 1995년 Weber가 설명한 것과도 동일하다. 그러나 여타 북미의 delisiosa와는 일치되지 않는다. 이 버섯은 주로 미 동부지역에서 보고되어 있고, 중서부에서는 양물푸레나무(ash)와 튤립나무 밑에서 돋고, 펜실베이니아에서는 튤립 포플러나무 밑에서 돋으며, 오하이요 미시시피에서는 히코리나무 밑에서 돋는다. 이 사람이 사는 서북 메릴랜드 Catoctin Mt. 에서는 튤립 포플러나무 밑에서 돋는다.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북미 노란곰보버섯과 비교하여 그 크기가 작고 움푹 파인 홈(pits)과 능선(ridges) 사이의 공간이 넓은 편이며 좀 더 수직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즉 머리 부분의 크기에 비하여 오목하게파진 홈이 큰 편이며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다. 색깔은 노란색이거나 또는 어릴 때 회색에서 거무칙칙한 갈색을 띄우고 시간이 지날수록 지저분한 노란색-꿀 색을 띄운다. 능선은 어릴 때 엷은 노란색이거나 흰색이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노란색으로 된다. 흔히 버섯도감에 M. deliciosa는 상당히 다른 종류의 곰보버섯으로 설명되어 있고 특히 그 색깔이 움푹 파인 홈 안의 색은 회색이고 능선은 흰색이라고 설명되어 있지만 본래 1822년 Fries의 설명에는 그런 말이 없고 대신 그 특징으로 머리 부분 끝이 뾰족하고 홈과 능선이 수직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작은 종류라고 되어있다. 현재는 여러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하얀 능선을 가지고 있고 좀 더 크며 둥근 것도 노란곰보버섯의 어린형(유균)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전형적인 북미 노란곰보버섯(Classic North American Yellow Morel)
흔히 곰보의 요철부분이 불규칙하며 오목하게 들어간 곳이 어릴 때는 거의 검다가 회색을 거쳐 차차 연한 노란색으로 된다. 특히 노란 곰보버섯은 동부지역과 중서부 지역에 많아서 록키산맥 동부에 집중된 듯하다. 그래서 회색을 가진 곰보버섯은 노란곰보버섯과 다른 종류가 아니라 노란곰보버섯의 초기 성장단계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거나 돋아난 환경 탓으로 생긴 것이다. 그리고 이른 바 굵은대곰보버섯 역시 노란곰보버섯의 노균에 지나지 않는다. 즉 굵은대곰보버섯(M. crassipes)은 DNA 검사결과 노란곰보버섯과 동일종인데 단지 습도, 온도, 성장기의 연장 등으로 대가 굵어지고 꾸부러지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
(회색을 보여주는 곰보버섯)
노란곰보버섯 가운데 현재 일리노이,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캐나다의 온타리오에서 채집된 것은 양물푸레나무, 플라타나스, 단풍, 튤립 포플러, 소나무 White Pine과 단풍나무 혼합림 밑에서 돋고, 늙어갈수록 색이 엷어지고 대에 거친 주름이 생기는 것이 있다. 그리고 사우스 다코타, 미시간에서 돋는 것은 요철이 불규칙하고 능선이 희며 오목하게 들어간 곳이 흑회색인 것(마치 한국 문경에서 처음 발견되었다는 문경곰보버섯과 아주 흡사한 것)은 White and Red Pine 소나무와 단풍나무 혼합림 즉 침엽수와 활엽수 혼합림 밑 사질 땅위에 돋는 곰보버섯이 있다.
Morchella rufobrunnea(The Blushing Morel) 캘리포니아 붉은점박이곰보버섯
이 버섯은 서부지역 버섯 도감에서 M. deliciosa라고 설명된 것과 동일한 곰보버섯이다. 현제 캘리포니아 해안과 멕시코 걸프 해안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 버섯은 1998년 멕시코 베라크루즈Veracruz에서 발견된 것을 Gaton Guzman과 Fidel Tapia에 의하여 처음 설명되었다. DNA 검사 결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종임이 밝혀졌다. 돋는 곳은 멕시코의 경우 1350m 고도의 아열대 숲속과 나무를 베어 그루터기만 남은 길 가 사질 땅위에 돋는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심지어 주변에 나무도 없는 뒤뜰이나 정원, 주차장 주변의 역시 사질 땅위에 돋고 있다. 처음에 돋은 어린 것은 머리 부분 능선이 두텁고 흰색이며 파인 홈 안은 검은 색이다. 이 버섯을 비비거나 노균이 되면 머리 부분이 붉은 색, 분홍색-오렌지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 부분의 모양은 끝이 뾰족한 원추형이며 요철부분이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다. 그래서 북미 M. deliciosa와 혼동하기 쉽다. 노균은 요철부분이 불규칙하게 주름져 있고 덜 수직적이다. 홈 안은 어릴 때는 흑회색이고 노균이 되면 갈황색으로 되고 능선은 어릴 때는 흰색-엷은 회색이지만 늙으면 역시 갈황색이 된다.
3. 북미의 검은곰보버섯(Black Morel)
|
(검은곰보버섯의 머리 부분이 대에 붙은 모양)
|
(검은 곰보버섯 모음)
검은곰보버섯은 흔히 머리 부분 밑쪽의 가장자리가 아주 얕고 대에 붙어있다. 어릴 때에는 능선이 엷은 색이지만 낙엽에 덮여 있지 않는 한 곧 검게 흑색이 된다. DNA검사에 따르면 북미에는 전형적인 검은곰보버섯 외에도 다른 4종류가 더 돋고 있다고 한다. 북미 버섯도감에 나오는 가장 흔한 이름은 다음 세 가지인데, Michael Kuo는 그 어느 학명도 사용하기를 꺼리고 있다.
(1) Morchella conica.....이 이름은 가장 혼란스럽고 혼동을 일으키는 이름이다. 19세기 유럽에서 설명된 것은 간단한 것만큼 그 의미도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이 버섯이 검은곰보버섯을 지칭한 것인지 아니면 노란곰보버섯을 염두에 둔 것인지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북미 버섯도감 저자들은 모두 검은곰보버섯을 지칭하는 데 이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미 북서부 태평양 연안 지역의 상업적 곰보버섯 채취자들은 산불이 났던 지역에서 돋는 머리 부분 끝이 뾰족한 곰보버섯을 가리켜 conica라고 부르지만 이렇게 부르게 된 연유는 알 수 없다. 물론 이 버섯이 DNA 상으로 특별히 다른 검은곰보버섯과 구별되는 종류인지도 분명하지 않다. 그래서 Michael Kuo는 conica라고 불러야 할 특별한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
(2) Morchella elata.....원래 이 학명은 1822년 스웨덴에서 Fries가 명명한 이름인데 많은 북미 버섯도감 저자들이 검은곰보버섯을 설명하기 위하여 그대로 따르고 있다. 그러나 Fries의 설명이 너무 엉성하고 조잡하여 북미에서 돋는 검은곰보버섯에 사용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물론 스웨덴의 자료와 북미의 여러 다른 검은곰보버섯들을 직접 비교 검토해 보면 밝혀지겠지만, 그러한 elata라고 부를 수 있는 타입의 곰보버섯이 북미에는 존재하지 않고 또 스웨덴에도 여러 다른 검은곰보버섯들이 돋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쉽게 해결하기 어렵다고 한다. 여기서 참고삼아 말씀 드리면 한국에서는 라틴어 elata라는 말이 "키가 크다"는 뜻이기 때문인지 "키다리곰보버섯"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이 글을 쓰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한국자료에서는 이 버섯을 찾을 수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검은곰보버섯으로 보이는 사진은 오직 Daum 카페 "야생버섯이 좋은 사람들"에서 팽이님이 촬영하여 올린 것(팽이님은 Morchella conica로 추정)을 볼 수 있고, 특히 이 분이 제주대학교 구실잣밤나무 낙엽아래에서 2007년 3월 23일에 촬영한 여러 사진이 역시 Daum 카페 "버섯골"의 우수회원님앨범 가운데 곰보버섯류에서 볼 수 있다. 팽이님은 M. conica로 추정했지만, "버섯골"지기 김창환님은 M. elata로 추정하고 있다. 물론 "버섯골"에 나와 있는 다른 분들의 사진들 가운데 경기도 용인에서 발견하였다는 약초꾼님의 것과 울릉도에서 보았다는 훔바바님의 것도 있다.
(3) Morchella angusticeps(Peck's Morel).....1879년 Charles Peck가 뉴욕 주 알바니 서쪽에서 채취한 곰보버섯에 붙인 이름이다. 사실 그는 머리 부분의 끝이 뾰족한 것을 염두에 두었으나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하였다. 하나는 머리 부분이 좁고 가는 것과 또 하나는 머리 부분이 좀 더 넓은 것이다. 그는 현미경적 관찰로 포자의 크기와 형태 등을 근거로 M. conica 및 M. elata와 구별하였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Peck의 현미경적 관찰은 미숙할 뿐만 아니라 곰보버섯에 대한 현미경적 관찰은 그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더 큰 문제는 Tom Volk가 지적한 것처럼 Peck의 설명이 노란곰보버섯에 대한 것인지 검은 곰보버섯에 대한 것인지 분명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는 머리 부분의 색깔을 언급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그가 그린 곰보버섯 그림은 오목하게 들어간 홈의 색깔을 누르스럼 하고 능선도 엷은 색깔로 그렸던 것이다.
M. angusticeps가 어떤 경위로 검은곰보버섯으로 해석되기 시작했는지는 모르지만 1928년 즈음 Seaver의 설명은 이미 오목한 홈 안쪽은 누르스럼하고 가장자리 쪽은 거무칙칙한 갈색이며 바깥 쪽 능선은 검다고 하였다. Seaver는 오직 검은곰보버섯만 다루면서 그런 말을 하였다. 그 뒤로 Weber를 포함한 다른 버섯도감 저자들이 M. angusticeps를 원래 Peck의 설명이나 묘사와 모순되는 데도 불구하고 모두 검은곰보버섯을 가리키게 되었다. 허지만 북미 곰보버섯 가운데 어느 것을 진짜 M. angusticeps라고 불러야할지는 DNA 검사와 비교해 보아야 할 것이다. Peck의 곰보버섯이 DNA 검사 결과 검은곰보버섯으로 판명될지도 의문이다. 그래서 Volk는 아예 Peck의 설명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 이름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전형적인 북미 검은곰보버섯(Classic North American Black Morel)
|
(전형적인 북미 검은곰보버섯. 메릴랜드 서북부에 있는 Catoctin 산에서 발견한 것이지만 펜실베이니아 주가 아주 가깝게 있기 때문에 펜실베이니아 형(形)이라고 보아 좋을 것이다.)
DNA 검사결과 검은곰보버섯이야 말로 북미 전역에 걸쳐 가장 널리 분포되어 돋고 있다. 미국 중서부와 동부지역 숲속에서 돋는 곰보버섯이 검은곰보버섯의 "전형적"(typical)인 모습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 외양이 상당히 다양한 곰보버섯이기도 하다. 형태상으로만 본다면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할 수 밖에 없다. 중서부와 동부지역에서는 주로 양물푸레나무와 튤립포플러나무 밑에서 돋고, 간혹 너도밤나무와 단풍나무 혼합림, 사시나무포플러(aspen), 참나무와 히코리나무 혼합림, 심지어 침엽수 밑에서도 돋는다. 서부지역에서는 특히 높은 지대의 더글러스전나무(美松) 밑에서, 그리고 산불 났던 곳에서 돋는다. 머리 부분의 오목 들어간 홈은 엷은 색이고 능선은 어릴 때 엷은 색이지만 곧 검게 된다. 머리 부분의 모양은 원추형이지만 둥근 것과 통통한 것도 볼 수 있다. 홈 파인 곳이 수직으로 골이 지어진 것이 특징이다. 그 모양과 색깔이 다르다 하여도 DNA 검사결과 모두 동일종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렇게 다양한 검은곰보버섯 가운데 검은대곰보버섯(Black Foot Morel)은 2003년 캘리포니아에서 발견된 검은곰보버섯 가운데 대가 검고 머리 부분 능선도 많이 무딘 전체로 보아 검은 우단처럼 생긴 것이 발견되었다. DNA 검사결과 특이한 종류로 판명되었고 산불 났던 곳에서 돋고 오리건, 몬타나, 콜로라도에서도 볼 수 있다고 한다. 1949년 Moser는 유럽 알프스 산에서 돋은 검은대곰보버섯을 가리켜 M. esculenta var. atrotomentosa라고 하면서 그는 이 버섯 설명 가운데 머리 부분과 대가 대체로 우단처럼 보이는 검은색이라고 하였다. 버섯 학자들 사이에 이 atrotomentosa라는 이름의 타당성에 대하여 논쟁 중이라고 한다. 북미의 검은대곰보버섯은 Moser가 성명한 것에 따라 알프스 산에서 돋는 것과 같은 것일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게 결론 내리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한다. 왜냐하면 세상에 검은 우단형 대를 가진 곰보버섯이 오직 한 종류뿐이라고 단정 짓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검은곰보버섯들 가운데 북가주, 텍사스, 오리건에 돋는 것과 북서 태평양 연안 지역의 산불 난 곳에서 돋는 것이 있지만 아직 연구 중이라고 한다. @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8.06.11 22:1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