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나물(Lamium amplexicaule)은 꿀풀과의 두해살이풀로 양지바른 밭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뿌리 부근에서 여러 갈래줄기가 나오고, 네모난 줄기 마디마다 층을 이뤄 잎이 마주 달린다. 아랫잎에는 잎자루가 있지만 위엣잎은 잎자루 없이 줄기를 감싼다. 잎에는 털이 빼곡하고, 가장자리에 둥근 주름이 있다.
꿀풀과의 두해살이풀로 양지바른 밭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
3∼5월에 붉은 자줏빛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돌려 핀다. 꽃은 긴 대롱모양이다. 윗입술꽃잎에는 가시 같은 잔털이 나 있고, 그 안에 4개의 수술이 두 눈처럼 붙어 있다. 혀를 내민듯한 아랫입술꽃잎은 2갈래로 길게 갈라진다. 열매는 분과로 3개의 능선이 있는 달걀 모양이며 전체에 흰 반점이 있다.
3∼5월에 붉은 자줏빛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돌려 핀다 |
꽃이 필 때까지 연한 잎과 줄기를 날로 또는 데쳐서 된장이나 갖은 앙념으로 무쳐 나물로 먹는다. 비빔밥에 다른 나물과 같이 넣어 비벼 먹어도 되고 된장국에 넣어 끓여먹어도 된다. 꽃은 샐러드나 화전으로 이용한다. 살짝 찌거나 그늘에서 말려 꽃차로 활용해도 좋다. 성숙한 전초는 채취해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근다.
성숙한 전초는 채취해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근다 |
한방에서는 광대나물을 보개초(寶蓋草)라 한다. 생풀을 쓰거나 전초를 채취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경락을 통하게 하며 해독한다. 또한 부종을 내리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타박상, 근골 동통, 사지의 마비, 황달, 축농증, 나력(瘰癧), 종독(腫毒) 등을 치료한다.
연한 잎과 줄기를 날로 또는 데쳐서 된장이나 갖은 앙념으로 무쳐 나물로 먹는다 |
팔다리와 근육이 은근히 아프고, 때론 마비감이 있으면서 혹 전신으로 돌아다니면서 아픈 증상, 반신불수, 안면신경마비와 고혈압에도 유효하다. 말린 것 5~10g을 물로 달여 마시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또한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기도 한다. 림프절 결핵의 경우 광대나물과 계란을 같이 삶거나 볶아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꽃은 샐러드나 화전으로 이용한다 |
잎에는 라미노사이드(laminoside), 라미올(lamiol), 라미드(lamiide), ipolamiide 등의 이리도이드 배당체(iridoid glycosides)가 함유되어 있다. 이리도이드 배당체는 식물이 상처를 입었을 때 내는 치유물질로 바이러스나 병균을 막아내고 손상 부위를 빠르게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체내에서도 유사한 효과가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열이나 빛에 의해 거의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꽃은 살짝 찌거나 그늘에서 말려 꽃차로 활용해도 좋다 |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7~8월경 씨앗이 익으면 채취해 바로 뿌리거나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광대나물 즐기는 법]
1. 연한 잎과 줄기를 날로 또는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
2. 다른 나물과 같이 비빔밥을 해서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는다.
3. 꽃은 샐러드 또는 화전을 만들거나 말려서 꽃차로 활용한다.
4. 성숙한 전초는 채취해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근다.
유걸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03.30 16:5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야초